물리학부

20세기는 자연과학, 특히 물리 분야의 발전을 통해 삶의 질이 향상되어 왔습니다. 상대성이론과 양자 메커니즘에 의해 소개된 패러다임의 큰 변화로부터 반도체라는 작은 장치의 발명에 이르기까지 현대 물리의 성과 없이 현재의 산업정보사회를 상상하기 힘들 정도로 현대사회의 밑바탕에는 물리학의 영향이 깊게 깔려있습니다. 21세기에도 과학기술의 중요성은 더욱 심화될 것이며, 고등과학원은 이의 기반이 되는 기초 과학의 요람으로서 역할을 수행하고자 합니다. 이러한 목표 아래 고등과학원의 물리학부는 이론물리 분야의 연구를 수행하고 있으며, 현재는 초끈이론과 장이론, 입자물리, 통계물리, 응집물질물리, 천체물리와 우주론 등의 분야에서 활발한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수학부

현대과학의 발전은 자연 및 사회현상에 대한 수학적 모델 분석으로부터 큰 도움을 받았습니다. 고등과학원 수학부의 연구 분야는 순수수학 및 응용수학의 중요 분야를 포괄하고 있습니다. 특히 현재 수학부에서는 대수기하학, 정수론, 미분기하학, 저차원위상수학, 조화해석학, 대역해석학, 거울대칭, 확률론, 편미분 방정식에 중점을 두고 세계 최고 수준의 연구 활동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계산과학부

계산과학분야는 과학기술의 다양한 분야에서 일어나는 복잡한 이론과 방대한 계산을 포함한 문제들을 순수기초과학 이론과 컴퓨터를 이용하여 체계적으로 해결하는 학문 영역입니다. 고등과학원의 계산과학부는 현재 학제간의 공조를 토대로 이론계산 물리학, 이론계산재료과학, 생물정보학, 이론계산생물물리학, 양자정보과학, 데이터 과학, 조합론과 이산수학 등의 분야에서 활발한 연구활동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이들 분야에서 지속적인 연구성과를 통해 국내 계산과학계를 주도하는 선두주자의 입지를 확보하고자 합니다.

문서 처음으로 이동